고분자에 의한 나노시트 디자인
- 전문가 제언
-
그래핀(graphene), 무기재료에 의한 나노시트(nanosheet)는 2차원 구조인 것으로 차원성(dimensionality)을 의식한 물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결정구조에 근거한 엄밀한 주기구조(periodic structure)는 특히 물리분야에서 적합한 연구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고자 등이 다루고 있는 고분자 나노시트는 친수/소수성의 양 성질을 함께 지닌 양친매성 고분자 재료와 기수계면이라는 느슨한 계면을 결합한 Langmuir-Blodgett(LB)법에 의해 제조할 수 있다(원본 그림 1).
poly(N-dodecylacrylamide), pDDA는 아미드기에 유래한 수소결합과 도데실 곁사슬의 소수-소수 상호작용에 의해, 수면 상에서 분자질서/배향에 대해 절묘한 밸런스를 갖는다. 얻어진 수면 단분자막을 바탕으로 단분자 레벨에서 정밀집적이 가능하다는 점이 고분자 나노시트의 최대 매력이다. 또한 자기 지지성(suportive)에도 우수성이 발견되고 있다.
이 기고는 고분자 나노시트의 소프트 부위로 고밀도 나노 공간이 일으키는 구조제어와 광화학반응이나 발광제어에 관해서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 고분자-고분자, 또는 고분자-무기 하이브리드의 사례를 보여준다. 또한 고분자 나노시트의 특징에 관해서 소개한다.
- 저자
- Masaya MITSUISHI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66(11)
- 잡지명
- 化學と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06~908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