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바이오메탄올 생산기술의 최근 연구동향
- 전문가 제언
-
○ 화석연료의 결핍과 환경오염 문제는 재생가능 생물자원의 사용으로 극복될 수 있다. 정부는 2014년부터 경유에 일정비율의 바이오에너지를 혼합 사용하는 신재생에너지의무혼합기준(RFS: Renewable Fuel Standard)을 시행하고, 2017년에는 휘발유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 생물자원을 이용한 생물연료 중에는 휴대용 전력과 동력을 생성하는 바이오메탄올이 기존의 바이오에탄올에 비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이 개관에서는 신재생에너지원인 바이오메탄올의 세계적 수요, 경제성 평가, 동력밀도와 적용가능성이 고려된 잠재력과 고유특성 및 공정별로 얻어지는 다양한 형태와 생산/기술 향상에 직면한 현안문제들이 토의되었다.
○ 바이오메탄올의 수율은 주로 전환공정 형태와 동역학적 인자에 의존되며, 다양한 촉매가 이산화탄소→바이오메탄올 열화학/생화학적 전환에 사용된다. 한편, 몇몇 향상된 기술이 바이오메탄올 생산을 증진하고 있지만 대규모 생산을 위해서는 더 이상의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 이들 연구가 보다 활성화됨으로써, 국내에서도 연료와 화학제품 원료 및 수소에너지 공급원과 환경정화용 탄소공급원 등으로 사용되는 바이오메탄올의 대규모 상업생산 공정이 조속히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N.S. Shamsul, S.K.Kamarudin, N.A.Rahman, N.T.Kof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78~588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