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러시아 Sukhoi Log와 Olympiada 조산대 Au광상 유화물의 Re-Os 연령

전문가 제언

금(gold, Au)은 아름다운 황금색 광택을 띠며 대기, 물, 불 및 보통 약품 등에 변질되지 않고, 다만 수은, 청산가리, 왕수에만 용해된다. 순수한 금의 융점은 1,063℃, 비등점 2,710℃, 비중은 19.3이고, 순도는 24K, 18K 및 14K로 표시한다. 24K가 100%의 순금이며, 18K는 75%이고, 25%는 은(Ag)과 동(Cu) 등의 합금을 의미한다. 금은 연성과 전성이 매우 커, 순금 1g으로 1/9,000의 얇은 판과 길이 3km의 가는 줄을 만들 수 있어서 장식용, 치과용, 도자기용, 반도체용, 전기도금, 항공산업용 및 화폐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금은 일반적으로 은과 화합물을 이루어 산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금을 함유하는 광물은 자연금(native gold), 일렉트럼(electrum), 함금황철석, 함금황동석, 함금휘수연석 및 Te, Sb, Bi, As 등과 화합물로 산출된다. 우리나라에서 산출된 금은 황철석, 황동석, 유비철석 등의 미세한 간극을 충진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자연금에는 은을 함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함은량이 20~80% 정도로 높은 경우 일렉트럼이라고 부른다. 이는 온도, Cl- 농도, mH2S, pH, mAu(HS)2/mAgCl, 산화-환원 전위 및 황의 이동도, 광물종, 공생광물, 생성시기, 광상형, 광상구 등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변한다.

 

우리나라의 금-은광상은 성인적으로 화성광상과 퇴적광상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화성광상이며, 이는 스카른형광상, 아라스카이트형광상, 열수교대형광상, 열극충진맥상광상으로 세분된다. 스카른형광상(거도광상)과 아라스카이트형 광상(금정광상)에서의 금 함유량은 열극충진광상에 비해 품위가 아주 높으며 조성변화도 미약한 편이다. 열수교대광상(연화광상, 장군광상)에서 산출되는 금-은은 연, 아연, 동, 철 등의 황화광물에 수반되어 산출되는데, 그 수는 많지 않으나 광상의 규모가 커서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우리나라의 퇴적광상인 사금광상은 천안, 김제, 광천 및 홍성 일대에 분포하며, 해방 전에는 우리나라 금 생산량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활발히 가행되었다.

저자
Alexander Yakubchuk, Holly Stein, Andrew Wild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59()
잡지명
Ore Geolo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1~28
분석자
오*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