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재생에너지 전력 개발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세계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전원에너지 구성에서 주된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력발전의 지속적인 증가와 풍력발전 및 태양광발전의 빠른 성장으로 2035년까지 재생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의 약 1/3을 담당할 것이란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의 급속한 성장은 화석연료의 가격이 상승하고 기술개발에 따라 비용이 감소한다는 가정 하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더욱 중요한 과제는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정부정책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 각국 정부는 재생에너지 개발을 확대하기 위해 개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1년에 지원된 각국 정부의 보조금은 총 880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는데 2035년에는 보조금 총액이 2,4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전력 공급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은 약 13%인데 이는 2009년의 11.1%, 2011년의 12.6%에서 증가한 것이다. 미국은 2025년까지 이 비율을 25%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 미국은 일차에너지 소비에서 화석연료 비중이 84.3%로 높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개발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미국의 Obama 대통령은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깨끗한 에너지 공급뿐만 아니라 일거리 창출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각종 정책을 개발하여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미국의 각 주들에서 재생에너지원별 목표와 역할이 일부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주들이 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 본보고서는 선진국이면서 재정 운영에 여유가 있는 미국을 대상으로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역할과 전망을 분석한 것이다. 우리나라와는 재생에너지 자원과 정부정책 및 산업여건이 다르지만 재생에너지 개발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며 또한 재생에너지정책 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측면에서 참고할 가치가 높다.
- 저자
- Alireza Aslan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3()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53~161
- 분석자
- 이*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