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전압 회로 차단기 아크: 모델링 및 측정

전문가 제언

 

회로 차단기는 인간에 의한 전기 사용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됐기 때문에 재래식 기술 정도로 취급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끊임없이 커지는 전기안전의 요구와 함께, 소비자 수준에서의 고전압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차단기의 성능 향상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연구개발 노력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차단기와 관련된 연구개발은 주로 대규모 전기전자 회사들이 수행하고 있다. 그만큼 시장수요가 크다는 뜻이다. 세계적으로는 ABB, Schneider, GE, Siemens가 지배적 위치에 있고, 국내에서는 LS 산전과 효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이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차단기의 아크 제어와 관련된 연구는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오래 전부터 수행해 오고 있다. 학계에서는 한국전기학회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NPTC(차세대 전력생산 센터)와 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의 활동을 예로 들 수 있다.

 

근래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는 기존 전력망과 IT 기술을 융합하여 전력 사용의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세계 최초로 국가단위의 스마트 그리드를 구축할 목표로 한국전력공사를 중심으로 산학연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국적 망이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전기안전 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 체계의 마지막 요소인 회로 차단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와 비슷한 개념의 스마트 그리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은 전기 아크를 예방함으로써 전기화재를 70%까지 줄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미 2008년 이래로 전 주택의 아크 차단기를 의무화하고 있다.

 

최근의 아크 제어기술은 환경 문제에까지 대응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차단기 내의 절연 가스로 쓰이는 SF6 대체기술 개발이다. SF6는 뛰어난 절연성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온난화 가스로 지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5년 이래로 산자부 주관으로 효성중공업과 LS 산전 등이 참여하여 SF6 대체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자
Fei Y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3
권(호)
46()
잡지명
Journal of Physics D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73001~273019
분석자
은*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