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주택 개량사업에서 저에너지 설계의 적용에 대한 평가

전문가 제언

영국에서는 총 에너지 수요의 약 30%를 주택부문이 차지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의 27%를 주택부문에서 발생시키고 있다. 이는 다른 선진국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는 수치이다. 세계적으로 주택부문은 에너지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비교적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부문이기 때문에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정책이 시행되는 주요 부문이다.

 

특히 영국 정부는 매년 240,000호의 주택을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이 부문의 에너지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는 기존 주택의 개량사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영국의 주택 개량사업에서 저에너지 설계 적용의 어려운 점과 장점을 조사하여 향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국에서의 주택 개량사업에서 저에너지 설계 적용의 어려운 점은 재정 부족, 에너지 절약기술의 수준 미흡, 법적인 장려조치의 부족, 주택 보유상태의 다양성, 이에 대한 대중의 인식 부족, 저에너지 적용기술의 가격이 고가인 것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에너지절약형 주택 보급을 위해 법규 제정과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으나 대부분 신축주택을 위한 조치이며 기존 주택을 에너지절약형으로 개조하는데 대해서는 특별한 조치가 없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주택 개량사업이 지역 재개발과 같은 대단위 주택 개량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기존 단독주택이 에너지절약형이지 못한 점을 고려할 때 개별적인 주택을 에너지절약형 개량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 자료에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필요한 조치들은 우리나라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영국과 마찬가지로 관련 법규를 개정하여 주택 개량사업을 지원할 수 있겠지만 단기적으로 가장 필요한 조치는 주택 개량에 대하여 세제 혜택이나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자
Mohamed Osman, Philip Davi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93~200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