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품위 Ni 산화광 광석의 유효이용

전문가 제언

세계의 Ni량은 약 1억 톤 상당의 저품위 Ni 산화광이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의 대부분은 이제까지 이용되지 않았다. 근래 필리핀에서 스미토모 금속광산이 출자하고 있는 Coral Bay Nickel사가 고압황산 침출기술(HPAL)을 이용하여 저품위 Ni 산화광 광석을 처리하는 프로젝트에 성공하였다. 금후 HPAL기술의 활용에 의해 저품위 Ni 산화광 광석처리는 점차 진행될 것으로 사료된다.

 

귀금속과 희토류금속의 자원이 중국, 남미, 남아프리카 등의 일부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이 사회적으로 재인식되어 안정공급 및 자원순환을 도모하는 것이 큰 과제로 되고 있다. 자원순환을 추진하기 위하여 일본은 20128월에 소형 가전제품의 재활용법이 성립되어 20134월에 시행되었다. 귀금속, Ni, Cu 등의 비철금속의 자원의 순환을 구축하는 중에 특히 비철금속제련 제조사는 폐기물 및 재활용원료, 도시광산에서 이들 유용금속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욱 기대되고 있다.

 

산화광 광상은 열대에서 아열대 지역에 걸쳐 넓게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품위 광상은 고품위 광상의 상부에 존재하므로 저품위광의 채광은 비교적 쉽다. 또 고품위광을 채광할 때 그 상부에 존재하고 있는 저품위광을 스토크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저품위광의 효율적인 채광이 요구되고 있다.

 

Ni광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한국은 해외의 광산에 눈을 돌려야 하겠다. Ni은 고급강재, 내식재료, 스테인리스강 등에 필수적으로 첨가되는 귀한 금속이므로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국내 산업에 공급하기 위하여 해외자원에 신중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자원의 확보, 비축 등에 심혈을 기울여 안정적인 제조가 되도록 하여야 하겠다.

 

저자
KUROKAWA Harumasa, KONDO Yasuhir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83(11)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21~926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