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성 단백질의 새로운 방출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제약시장에서 바이오 의약품의 비중이 커지면서 단백질 의약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고 그 종류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단백질 의약품은 시장규모도 크지만 부가가치도 높아 미국과 일본 등을 중심으로 신약개발의 리스크를 줄이면서 신약과 같은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약물전달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단백질 의약품은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유용하나 생체 내 반감기가 짧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낮아 주사 등에 의한 비경구 투여를 한다. 주사에 의한 투여 시에도 생체 내 반감기가 짧아 반복적인 약물투여를 필요하기 때문에 페길레이션(Pegylation)기술 등을 이용한 장기약효 지속제형들을 개발하고 있다.
○ 바이오 의약품을 주력으로 하는 선진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생분해성과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독성과 면역원성이 없어 생체재료로서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는 히알루론산(HA)을 약물전달용 고분자로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하지만, 혈액 내 반감기가 수분 정도이기 때문에 HA의 체내 분해속도를 조절하는 기술이 HA유도체를 이용한 장기약효 지속제형 개발의 핵심요소로 알려져 있다.
○ 이 발명은 GRAVY(grand average of hydropathy index, 소수성지표)지수가 -0.5보다 큰 인슐린, hGH(인간 성장호르몬), PDGF(혈소판유래증식인자), EPO(에리트로포이에틴), NGFβ(신경 성장인자β), 트랜스페린, TIMP-2(금속단백질분해효소 조직억제제-2) 등 소수성 단백질과 특정 아미드화율과 분자량을 갖는 히알루론산(HA)아미드와의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장기약효 지속제형 단백질 의약품에 관한 것이다.
○ 단백질 의약품 전달 시스템은 장기약효 지속제형을 비롯하여 생체적합성 생분해 고분자에 충전시켜 서서히 방출되게 하는 서방출성 제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아미드화 반응에 의해 가교된 HA히드로겔을 이용한 조성물에 관한 국내 특허도 있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단백질 의약품과 이것들의 전달 시스템 개발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 저자
- Fidia Farmaceutici S.P.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179258
- 잡지명
- New Release System of Hydrophobic Protei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6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