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소수성 단백질의 새로운 방출 시스템

전문가 제언

제약시장에서 바이오 의약품의 비중이 커지면서 단백질 의약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고 그 종류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단백질 의약품은 시장규모도 크지만 부가가치도 높아 미국과 일본 등을 중심으로 신약개발의 리스크를 줄이면서 신약과 같은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약물전달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단백질 의약품은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유용하나 생체 내 반감기가 짧고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낮아 주사 등에 의한 비경구 투여를 한다. 주사에 의한 투여 시에도 생체 내 반감기가 짧아 반복적인 약물투여를 필요하기 때문에 페길레이션(Pegylation)기술 등을 이용한 장기약효 지속제형들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을 주력으로 하는 선진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생분해성과 생체적합성이 우수하고 독성과 면역원성이 없어 생체재료로서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는 히알루론산(HA)을 약물전달용 고분자로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하지만, 혈액 내 반감기가 수분 정도이기 때문에 HA의 체내 분해속도를 조절하는 기술이 HA유도체를 이용한 장기약효 지속제형 개발의 핵심요소로 알려져 있다.

 

이 발명은 GRAVY(grand average of hydropathy index, 소수성지표)지수가 -0.5보다 큰 인슐린, hGH(인간 성장호르몬), PDGF(혈소판유래증식인자), EPO(에리트로포이에틴), NGFβ(신경 성장인자β), 트랜스페린, TIMP-2(금속단백질분해효소 조직억제제-2) 등 소수성 단백질과 특정 아미드화율과 분자량을 갖는 히알루론산(HA)아미드와의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장기약효 지속제형 단백질 의약품에 관한 것이다.

 

단백질 의약품 전달 시스템은 장기약효 지속제형을 비롯하여 생체적합성 생분해 고분자에 충전시켜 서서히 방출되게 하는 서방출성 제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아미드화 반응에 의해 가교된 HA히드로겔을 이용한 조성물에 관한 국내 특허도 있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단백질 의약품과 이것들의 전달 시스템 개발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저자
Fidia Farmaceutici S.P.A.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WO20130179258
잡지명
New Release System of Hydrophobic Protein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6
분석자
김*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