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 향기성분 연구의 최근동향

전문가 제언

차는 커피, 코코아와 함께 세계 3대 기호음료의 하나로서 알칼로이드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으며, 차의 품질에 관여하는 중요 성분으로는, 떫은 맛 성분인 cathechin(polyphenol), 흥분작용이 있는 caffein, 감칠맛의 주체가 되는 유리 아미노산, 그리고 무기질, 비타민 C가 들어있다. 차의 종류로는 발효를 하지 않은 녹차와 같은 비 발효차, 반 발효를 시킨 우롱차, 그리고 완전 발효시킨 홍차가 있으며, 홍차가 전체 차 소비의 80%에 이른다.

차의 향기에 관여하는 휘발성 화합물에는 지방산 유도체 화합물, 휘발성 Terpene에 속하는 화합물, 휘발성 phenylpropanoids/benzenoids 계통에 속하는 화합물 그리고 Carotenoid 유도체 화합물이 있다. 지방산 유도체 휘발성 화합물에는 Hexanol, Hexanal, Trans-2-Hexenal, Cis-3-Hexenol, Methyljasmonate 이 있으며, 이것들은 대부분 풋 냄새, 과일 향, 꽃향기를 내며 휘발성 Terpene에 속하는 화합물에는 Linalool, Linalooloxides, Geraniol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오렌지 향, 장미꽃 향 또는 달콤한(sweet) 향기를 내고 있다.

차의 향기 성분을 분석하는데 많이 이용되는 방법으로는,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 분광법(GC-MS), GC를 이용한 희석법이 있으며, 근래에 이르러 가장 간편하면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전자 코를 이용한 분석법(E-nose)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 소비되는 차는 대부분은 녹차이며, 홍차나 우롱차의 소비는 미미한 실정이다. 한때 웰빙 붐의 여파로 녹차의 소비가 급증하였으나 근래에 들어 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향기를 가진 독특한 녹차제품이 개발되도록 이 분야의 업계에서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며, 이를 위해서는 차 잎의 향기 성분에 대하여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
Ziyin Yang , Susanne Baldermann , Naoharu Watanab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53()
잡지명
Food Research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85~599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