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 플랜트에서 고크롬강 용접부의 수명평가
- 전문가 제언
-
○ 고 크롬강은 크롬을 9~12%정도 포함하는 철 계통의 내열재료인 보일러설비의 고온 주 배관과 증기터빈설비의 고온부위에 사용되고 있다. 본 재료는 본디 고속증식로용으로 미국에서 개발된 재료이고 뛰어난 재료 특성에서 화력발전 기기로 사용되었다.
○ 화력발전 분야에도 용접구조물은 많이 이용되고 있어 용접 부를 포함하는 설비?기기에 대한 진단기술이 지금까지 구축되고 있다. 요사이 고효율?대용량의 초초임계 압(USC)석탄화력 발전소의 보일러설비에서 대구경 관 용접부에 결함이 몇 개 발생하고 있다.
○ 이 결함은 크리프강도가 뛰어난 고 크롬강(9Cr강, 12Cr강)이란 새로운 재료 용접부에서 발생하고 있고 지금까지 거의 발견되지 않은 사례이다. 전력안정공급 관점에서 고 크롬강용접부의 적절한 수명평가는 화력발전분야에 대한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되고 있다.
○ 본 논문에는 화력발전의 주요재료의 하나인 고 크롬강 용접부에 초점을 맞추어 수명평가에 대한 과제와 길이방향용접 부의 크리프수명평가에 관한 연구, 국내 관련기관의 제휴로 실시한 장시간 강도 재평가 및 이들의 연구 성과 활용사례와 금후 대처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용접시공 시에는 HAZ(열영향부)영역의 변태 역에 가열과 실기에서 600℃의 수만 시간 유지로 금속조직은 초기와 다른 상태로 된다. 용접과 고온유지에서도 조직변화가 적은 새로운 고 크롬강의 실용화 연구에도 몰두하고 있다. 우리도 본 과제의 해결을 위해 연구?개발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YAGUCHI Masatsug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82(7)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10~514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