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재료 개발에 있어서 원소기능 해명과 평가기술
- 전문가 제언
-
○ 고강도화와 함께 계속적인 철강재료의 개발은 첨가되는 미량합금원소의 기능해명이 하나의 방향성이고, 이 때문에 육안에서 원자수준까지의 계층적인 평가기술이 개발돼 왔다. 또 지구자원은 유한하므로 희소자원의 원소전략을 생각하여 국가의 정책과 관련시켜 대량소비재를 구성하는 원소기능의 해명 예를 소개하고 계산과학기술과 융합에 의한 새로운 전개를 시도한 내용이다.
○ 시대의 요청에 따라 일본철강협회와 일본금속학회 공동으로 2012년 봄에 「신·원소전략을 개척하는 금속재료의 신전개」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국가과제로써의 「원소전략」은 도전적인 대체원소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민간기업은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곤란하다. 재료를 구성하고 있는 원소기능을 해명하여 계산과학기술과의 융합이 가시화되고 있어 차세대의 강재개발기술의 핵심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고강도화의 기술개발 흐름 속에서도 항상 첨가원소의 새로운 효과 또는 그것을 대체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재료개발에 성공하고 있다. 물론 계산과학을 이용한 재질예측모의시험의 활용도 진행되고 있다. 당연히 철강재료 개발이 종합재료 기초과학을 베이스로 한 원소기능의 해명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 현재 국내의 금속재료의 기초연구에 관계된 연구자의 수가 감소하는 현상은 한국의 기초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장래 커다란 아픔이 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기존의 해석기술의 시야를 넓혀 첨단해석기술영역의 하나로 자리매김 되어 우리가 보유한 수준 높고 우수한 여러 가지기술, 평가기술의 융합이 앞으로 활발히 일어나 품질 보증력을 더욱 키워정밀한공산품, 특수용도용선박, 전투기, 잠수함 등의 수출력 향상에 이바지되기를 바란다.
- 저자
- SUGIYAMA Masa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84(2)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38~144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