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남부 라라 철-동 광상
- 전문가 제언
-
○ 인류의 문명은 철(Iron, Fer, Hierro, Ferro, Fe)을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오늘날과 같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고, 오늘날도 철은 ‘산업의 ’역할을 하고 있다. 철은 세계적으로 비교적 풍부한 편이나, 특히 러시아, 우크라이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등 4개국에 약 75%가 집중 부존되어 있다. 국제 메이저간의 합병에 의한 공급자의 지위 상승과 중국의 부상에 따른 수요량의 증대로 말미암아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고, 중국 등 신흥산업국가들의 수요증가로 과거와 같은 저가격은 기대하기 어렵게 상황이 변했다.
○ 21세기 들어서며 광물자원 문제는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국제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수십억의 거대한 인구를 갖고 있는 중국, 인도 등의 본격적인 경제개발로 광물자원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됨에 따라 에너지광물, 철, 비철금속, 희유금속 등 대부분의 광물자원에 있어 공급 부족이 발생되기 시작하였으며, 자원 보유국들의 자원보호주의 또한 날이 갈수록 그 강도가 높아져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 광물자원 수급 환경 속에서 선진국들과 거대 신흥개발도상국들은 광물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자원전쟁이라 할 만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세계적으로 주요한 철광석 생산국은 브라질, 중국, 호주, 인도로 이들 4개국이 세계 생산의 약 74%를 점유하고 있고, 이 중 브라질과 호주 2개국이 세계 수출량의 약 65%를 점하고 있다.
○ 국내 광물자원 공급기반이 취약한 우리나라로서는 해외에서의 안정적인 광물자원 확보는 물론이고, 광물자원 사용에 있어 효율성 제고와 재활용 촉진 등을 통해 광물자원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노력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국내 고로 생산능력은 포스코가 3,310만톤, 2010년 현대제철이 2기 고로를 준공하여 800만톤으로 증가해 모두 4,110만톤에 달한다. 국내에서 철광석 생산은 극히 미미하여 거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며 수입액은 가격 급등기인 2008년도에 48억불을 넘었으나, 2009년에는 가격하락으로 약 35억 달라로 감소했다.
- 저자
- Wei Terry Chen, Mei-Fu Zhou, Jian-Feng G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61()
- 잡지명
- Ore Geolo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6~106
- 분석자
- 오*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