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시아에 있어서 기업창업을 지원하는 자본경영의 역할

전문가 제언

오늘날 아시아는 글로벌경제에서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어 국제통화기금 등 국제기구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아시아 신흥경제국인 싱가포르와 태국의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VC,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자본) 금융정책에 특별히 중점을 두고 아시아의 기업창업을 지원하는 자본경영(Equity Financing 또는 지분금융)의 역할을 분석하고 R&D와 혁신자원을 특징으로 하는 국가 혁신시스템에 토대하여 두 나라의 VC 혁신시스템과 정책을 비교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싱가포르와 태국이 VC 금융에서 정부 개입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싱가포르는 선진국 추격과정에서 혁신 금융정책과 특히 미국 Silicon Valley와의 강력한 네트워크 연계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체계적인 정책 형성 및 실행이 태국보다 더 나은 것을 보이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가 혁신시스템 내에서 여러 주체와 특히 금융조직/기관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 및 연계가 지식의 창출, 보급 및 이용과 혁신에 필요하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금융 및 투자정책은 창업, 벤처기업과 경제개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개발도상국가에 있어서 기업, 특히 중소기업과 이러한 국가에 투자하는 다국적기업을 지원하는 중요한 운영 우선순위에 속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금융접근은 결정적인 요인으로 여겨지고 기업의 어려움은 창업 초기단계에 있게 된다. 자본경영은 기업에 있어서 주식발행을 통한 자기자본 조달에 의한 기업경영을 의미한다. VC는 벤처기업 투자에 이용되는 자본경영의 한 형태이다.

 

싱가포르와 태국의 VC 금융정책에서 중소기업에 초점을 두는 강력한 국가 혁신시스템은 금융자립과 경제성장을 지향하는 금융허브로서 아세안 경제공동체를 강력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그간 국내기업들의 차입경영 의존도를 줄이고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본경영 활성화 방안을 추진해 왔으나 그 효과가 의문시되어 왔다. 앞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싱가포르와 태국처럼 공공부문을 주요 VC 투자자로서 역할을 하게하고 민간부문이 더 많은 VC 투자를 벤처기업에 하도록 촉진하는 혁신정책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저자
Jarunee Wonglimpiyara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33()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63~171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