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트럭의 개성적인 스타일과 설계
- 전문가 제언
-
○ 1960년대 말까지 이(종종 2행정)차량은 Nissan 1966 Sunny가 선두에 있던 수단인 4행정엔진의 완전한 1리터 차량으로 바뀌고 있었다. 다른 모든 제작사는 신속히 선례를 따랐고 Toyota를 제외하고 이 작은 가족차량은 이미 확대하는 시장에 점점 더 큰 몫을 차지했다.
○ 본 논문에서는 신변에 있으므로 통상 너무나 빛이 비치지 않는 경트럭의 설계에 대해서 작년 14년 만에 전 모델교체로 경트럭에서 2013년도 우량설계상 100에 처음 뽑힌 Suzuki Carry의 개발 예를 소개한다.
○ 1950년대 중반부터 경자동차는 보통 차와 같이 승용차, 라이트 밴, 픽업트럭 등의 변화에 충실하고 있다. 1960년 전후에는 소형차트럭 분야에서는 값싸고 조종하기 좋은 4륜 트럭이 3륜 트럭을 대신하면서 경트럭 분야도 마찬가지로 3륜 에서 4륜 트럭으로 옮아갔다.
○ 1960년대는 일본 자동차산업이 크게 약진한 시대이고 대중차가 잇달아 발매되어 국민이 자가용차를 갖도록 자동차다움을 의식한 설계가 많이 나타났다. 경트럭도 작업뿐만 아니고 개인적으로 이용될 승용차적인 맛을 낸 설계가 많이 보였다.
○ 일본 경트럭은 해외에서 배기량과 차체 크기가 변경된 모델로서 동남아시아와 신흥국에 판매되고 있다. 최소의 크기로 사람과 물건을 운반하는 경트럭은 아직도 궁극적인 수송차로서 세계의 주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리도 해외 사정을 분석하여 현지 실정을 감안한 차량설계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Koji Inog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8~63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