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유 전기활성 고분자 소자의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대용량 자가치유(self-healing) 전기활성 고분자 소자(카트리지, 액추에이터 등)를 제조하는 공정에 관한 것이다. 특히 변형할 수 있는 고분자 소자 내에 사용할 수 있는 패턴화된 변형이 가능한 고분자 막의 제조공정을 제공한다. 즉, 변형할 수 있는 막의 중간재를 스트레칭하고, 스트레치된 상태에서 변형이 가능한 막의 표면에 전극을 형성하기 위하여 막에 전도성 물질을 적용하는 공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대용량 전기활성 고분자 제품의 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고분자(polymer)는 실리콘, 폴리우레탄, 아크릴레이트, 탄화수소고무, 올레핀 공중합체, 접착성의 탄성중합체 등으로 열거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자가치유 기술과 접목시켜 대용량 전기활성 고분자에 대한 직접적인 응용과 신규 제품개발에 국내관련 산업체에서는 관심을 집중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 IDTechEx에 의하면 전기활성 고분자(EAP, electroactive polymer) 디바이스 시장은 2018년까지 2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전기활성 고분자는 향후 가장 유망한 첨단기술 중의 하나로 예견되고 있다. 이 차세대 고분자는 무기재료에 비해 경량이고 저가라는 매력적인 특징을 겸비하고 있으며, 전기적 활성 메커니즘에 의해 크기와 형태를 바꿀 수 있다.
○ EAP는 전기에너지에 대한 기계적 에너지로의 변환을 의미한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방대한 양의 EAP에 대한 연구개발이 행해지고 있고, 특히 의료기기와 생체모방 로봇용 액추에이터 부문에서는 이러한 동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휴대용 터치스크린 디바이스와 기타 관련 기기용 햅틱기술은 처음으로 실용화된 EAP 액추에이터이며, 휴대폰용 햅틱 피드백으로서는 2018년 보급률이 6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자료는 국내관련 산업체에서 대용량 자가치유 전기활성 고분자 소자에 대한 연구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이며, 이와 연계해서 WO2010/054014, US특허 2011/128239, 2010/0109486 등을 참고하면 본발명의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더욱 용이하다.
- 저자
- BAYER MATERIALSCIENCE AG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142552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4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