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성능에 미치는 바이오디젤의 저온 유동 특성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디젤은 지방산 및 알코올의 화학반응에 의해 제조한다. 보통 수산화나트륨 촉매의 존재 하에서 메탄올과 식물성 오일을 조합하여 만든다. 바이오디젤은 대체연료로서 여러 장점이 있으나, 엔진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고려 할 사항은 바이오디젤의 저온유동성 및 산화안정성이다. 저온유동성의 관점에서는 낮은 농도의 긴 사슬 포화 FAME의 바이오디젤 연료가 바람직하다. 산화안정성을 위해서는 높은 농도의 포화 및 모노 불포화, 그러나 낮은 농도의 다중 불포화 FAME이 요구된다.
○ 본 문헌에서는 바이오디젤의 단점으로 안정성 및 저온유동성을 지적하였으나, 특히 바이오디젤의 저온유동성 및 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주로 강조하였다. 구름 점(cloud point), 유동점 및 저온필터 막힘 점(CFPP)과 같은 저온 유동특성은 연료의 응결 원인이 되며, 연료라인 필터 막힘의 결과를 초래하여 엔진의 시동작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 바이오디젤은 석유디젤 보다 윤활성이 좋으므로 엔진마모를 덜 일으키며, 또한 유해물질을 적게 배출한다. 이런 장점들이 있으나, 안정성이 낮아 부식 및 재료의 품질퇴화를 초래한다. 또한, 저온 유동특성이 불량함으로 낮은 온도에서 사용에 제한을 받는다. 국내에서는 콩기름 및 폐식용유를 많이 사용하여 바이오디젤을 생산한다. 이들 원료를 기반으로 생산한 바이오디젤은 산화안정성 및 저온유동성이 불량하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일부 국내 연구기관에서도 수행한다.
○ 바이오디젤의 저온유동점이 높은 경우, 우리나라 추운 겨울의 기후조건에서는 엔진 시동이 어렵다. 바이오디젤의 저온유동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방한처리, 첨가제개발, 분지 사슬 에스테르 개발 그리고 에스테르 사슬의 벌크 치환과 같은 기술이 있다. 본 문헌에서는 저온유동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바이오디젤을 석유디젤 및 용매와 혼합, 그리고 계면활성제 첨가 및 동결방지처리 등의 교정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논문의 결과를 수집 정리하였으며, 이는 앞으로 국내 연구에 참고가 된다.
- 저자
- Gaurav Dwivedi, M.P. Shar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50~656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