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엡실론 로켓 발사 성공

전문가 제언

○ 일본은 1998년 자체기술로 H-II 로켓 4호기 발사에 성공하고, H-II 로켓을 개량하여 지구 저궤도에 약 10톤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H-IIA 로켓을 개발하였고, 2009년 초대형 로켓인 H-IIB 로켓을 개발했다.

 

○ 일본의 엡실론 로켓은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 의해 2010년 개발된 3단식 고체로켓을 기본 형태로 하여, 2006년 운용 종료한 M-V 로켓기술을 계승, H-IIA 로켓기술을 활용한 로켓이다. 엡실론 로켓 1호기는 2013년 Uchinoura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다. 여기서는 Mitsubishi중공업의 로켓 본체에 탑재할 2단 가스제트장치 개발과 로켓발사장치의 정비내용 및 발사성공에 관하여 기술한다.

 

○ 엡실론 로켓 1호기는 제1단에서 제3단까지 고체모터와 소형액체추진계(PBS)로 구성되어 있으며, 2단 가스제트장치(RCS)는 제2단 고체모터 후부에 2기가 장착되어있다. Mitsubishi중공업은 M-V로켓의 3단 자세제어장치와 많은 우주기추진체의 개발경험을 토대로 엡실론 로켓의 2단 RCS를 개발, 제조했다. 우리나라도 새로운 추진체 개발에 있어 국내 중공업이 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력체제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 한국은 1990년대부터 우리별 위성, 무궁화호 위성, 천리안 위성, 과학위성 등 위성개발 기술은 발전하였으나 외국의 발사체에 실려 발사되었으며, 2013년 나로호 과학위성은 1단 로켓은 러시아제로 2단 로켓은 국산추진체로 발사하였으므로 아직 자체기술로 만든 추진체가 없는 실정이다. 앞으로 국산 로켓추진체 개발에 우주선진국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과 국가차원에서 체계적인 개발계획과 지속적인 R&D 투자로 발사체 핵심기술·경험과 제작·시험·평가기술을 확보하고 액체로켓엔진 및 대형구조물 자립기반을 확보해야할 것이다.

 

저자
Tatsuru Tokunaga, Nobuhiko Kohara,Katsuya Hakoh, Tsutomu Takai,Kyoichi Ui, Tetsuya O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51(1)
잡지명
三菱重工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1~79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