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로서 Flavonoids
- 전문가 제언
-
○ Flavonoids는 폴리페놀성 화합물이며 식물에서 생성된다. 이 천연물은 항암활성을 포함하여 많은 약리학적 활성을 나타낸다. 또한 세포증식, 분화, 세포자살, 염증 혈관형성 암전이 그리고 다제내성의 반전 등과 관련된 신호전달 과정에서 많은 효소와 수용체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플라보노이드는 크게 여섯 부류로 나뉘며 여섯 부류는 분자의 골격 구조가 유사하고(C6-C3-C6), 골격구조에 치환된 치환기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26종의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여섯 부류는 Flavones(9종), flavonols(8종), isoflavones(3종), flavonones(2종), flavonols(1종) 및 flavonols(3종)이다. 각 플라보노이드의 생리적 효과는 구조와 밀접히 관련되며, 따라서 어떤 플라보노이드는 전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 Protein kinases는 인산화를 촉매하는 효소로 세포과정에서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효소의 활성은 엄밀히 조절되며, 탈조절되면 암을 포함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암과 관련 있는 효소는 topoisomerase도 있으며 플라보노이드는 이들 효소를 억제하는 억제제로 작용한다.
○ 암과 관련하여 혈관형성이 필수적인데, 플라보노이드는 이를 억제하는 억제제이다. 또한 산화스트레스는 암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과도 연관된다. 플라보노이드는 특히 항산화제로서 작용한다. 이 항산화 작용에서 분자의 구조와 기능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히드록실기, 이중결합 및 카보닐기들이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같이 플라보노이드는 많은 생리작용뿐만 아니라 암 치료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 플라보노이드의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는 적잖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 물질을 함유한 식물의 수에 비하면 매우 적은 편이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과 녹색 약채와 식물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암 환자들에게 치료를 위해 더 많은 섭취를 권하고, 건강한 사람도 예방 차원에서 매일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저자
- Divyashree Ravishankar, Amit Kumar Rajora, Francesca Greco, Helen. M.I. Osbor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45()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821~2831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