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스마트 도시의 비즈니스 모델 구조

전문가 제언

스마트 도시는 최근 기술공동체에서 관심 있는 화제로서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첨단 도시화 환경과 문화적 충격이 최소화되도록 운용된다.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시민들의 요구에 의해 구축되기 시작하였으나 스마트도시 운용과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에는 아직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디지털기술이 스마트 도시 개발의 주요 원동력이다. 삶의 질과 생활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도시에 디지털기술이 통합되면서 스마트 도시 개념은 1980년대 시작되었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저가의 센서기술의 상용화는 스마트 도시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초기 스마트 도시 구현은 기술과 해법의 대부분이 기존구조의 보완사용으로 진행되어 도시환경이 직면한 고유문제 해결은 불가능하였다. 이용자가 데이터를 선택하여 전달하며 생산하는 역할을 고려하지 못하는 스마트 도시 기술은 도시 공동체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지 못했다.

 

기존 정보통신기술로 설계된 장치와 기법은 이동망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연결처럼 장거리 통신망과 상호 운용되어야 한다. 동시에 장거리 통신업자들은 지금보다 더 많은 혁신적인 해법의 제공을 원한다. 기존 시스템구조가 제안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반영하기 위하여 진화되는 것은 당연하다.

 

용자에게 최고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적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과 장거리 통신망이 어떻게 잘 연결하는가에 대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이것은 스마트 도시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절대적인 요소가 된다.

 

최근 국내 지자체들도 경쟁적으로 스마트 도시 구축을 시작하고 있지만 교통 중심의 일부기능에 한정되고 있다. 향후 공공 데이터를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여 관광, 부동산, 관측, 공간정보 등을 활용한 많은 사업모델을 창출하여 보다 진화된 스마트 도시가 구축되어야 한다.

저자
Catherine E.A.Mulligan,Magnus Ols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3
권(호)
51(6)
잡지명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80~85
분석자
조*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