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모순된 면역-매개 염증

전문가 제언

종양괴사인자, TNF-α는 강력한 염증반응 유발자이다. 내재 면역의 주요 조절자로 세포내 박테리아 및 일정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Th1 면역반응의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조절장애 된 TNF는 여러 병리학적 조건에 기여한다. 이들은 유도된 면역-매개 염증질병들로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강직성 척추염, 궤양성 대장염, 만성 판상형 건선증 등이다. 면역-매개 염증질병에서 TNF-α의 연구로 TNF 차단에 기초한 치료가 탄생하였다. Remicade® (infliximab), Enbrel® (etanercept) 및 Humira® (adalimumab)가 현재 차단제로 등록되어 있다.

2008년 이래 TNF-α 길항제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늘어, 2011년에는 1,500,000명이 infliximab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들 약제들의 부작용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 TNF-α 길항제들은 잠복 결핵, B형 간염을 재기시키고, 탈수초성 신경질환과 울혈성심장기능상실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 의사들은 치료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피부상처의 심도에 따라, 또는 항-TNF제 중단 없이 성공적으로 치료가 가능한가 하는 등을 사례별로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TNF-α 길항제들의 부작용 발병기전은 아직도 확실하지 않다. 생물제제에 대한 모순성 반응이 유전적 배경에 있다는 설과 TNF-α의 완전한 차단이 정상피부의 항상성에 영향을 주어 염증 및 정상 시토카인과 세포들 간의 평형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국내에서는 한올바이오파마가 변형된 인간 종양 괴사 인자 수용체-1 폴리펩티드 또는 그의 절편 및 그의 제조방법에 대한 국내 및 미국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특허 주요내용은 생체 내외에서 종양 괴사 인자와 결합하는 변형된 인간 종양 괴사 인자 수용체-1(human tumor necrosis factor receptor-1) 폴리펩티드 또는 그의 절편에 대한 것이다. 안구건조증 및 포도막염과 같은 안과용 국소염증 치료제 개발 중 동물실험을 통해 약효가 확인되었으며, 현재 전임상 준비 중이며, 라이센싱 아웃도 진행 예정이다.

저자
Gionata Fiorin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13()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5~19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