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기관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 전문가 제언
-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BI) 시스템은 의사결정 지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경영인이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용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며 경영상의 다양한 위협이나 위험을 자동적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 BI의 가치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그 응용성은 매우 다양하며 특화되어 있다. 보건의료기관의 경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실행하려면 의사결정 활동에 따른 특성을 충분히 파악해야 하지만 이 분야에 특화된 연구는 적은 편이다.
○ 이 논문은 의사결정 지원역량이 부족함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규명하고 이러한 영향의 근본적 원인과 대응책을 검토하여 의료기관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실행을 위해 취해야 할 고려사항을 도출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 보건의료기관에서 의사결정 지원의 필요한 부분을 규명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틀을 제시하는데 공동대리(Co-Agency) 개념을 이용하였으나 결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한 반면 이 개념을 기반으로 제시한 틀을 도출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 국내의 경우 의료기관의 행정, 경영은 물론 치료활동에까지 디지털로 전환이 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도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통합관리 측면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여러 의료기관의 사례를 조사하여 공통된 문제와 특수상황의 문제, 전략 목표에 따른 상이점 등 포괄적 검토를 거쳐야 비로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실행 따른 문제와 고려사항의 일반성이 검증될 수 있겠으나 이 연구는 단일기관의 사례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제시한 틀의 확대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 저자
- Neil Foshay, Craig Kuziemsk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34(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20~27
- 분석자
- 서*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