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기업을 위한 대리기업가의 중요성
- 전문가 제언
-
○ 벤처창업의 경험이 많은 인큐베이터 조직들은 벤처창업의 지원을 개선하는 방안의 하나로 대리기업가를 활용하였다. 스웨덴과 영국의 경우 대학이나 과학단지와 연관된 인큐베이터의 지원 아래 대리기업가의 도움을 받은 벤처창업이 대체로 성과가 좋으나 그 이유는 알려진 바가 적었다.
○ 그것은 기술 중심의 창업자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사업 활동을 위한 기업팀 구성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대리기업가를 활용한 기업들이 활용하지 않은 기업보다 성장과 수입면에서 월등하였다.
○ 이 연구의 시사점은 인큐베이터의 생산적 환경연구와 더불어 벤처창업이 기업 운영팀의 형성과 구축이 중요한 점을 부각시키고 그 지원방법과 개입전략의 방향을 제기한 것이다. 창업초기에 대리기업가를 참여시키고 적절한 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대리기업가의 참여 여부를 판단하는데 아주 극단적인 사례를 제외하면 대리기업가의 참여방식에 의해 모호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또한 시장 진입단계에 근접함에 따라 대리기업가의 활용정도와 범위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관련요소에 대한 깊은 통찰과 보다 많은 영향변수의 다중분석이 향후 연구로 제시된다.
○ 유사성이 많은 기업을 선정한 것은 필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통계분석의 쏠림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이 가능한 기준의 설정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대리기업가의 팀 구성이나 역할, 선정방법 등에 대한 검증이 가능한 표본 선정이다.
○ 정보통신분야의 벤처들이 소위 죽음의 계곡을 다른 분야의 벤처 경우보다 용이하게 극복한 것을 이해하려면 시장과 산업이 다르다는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Mats A. Lundqvis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34(2)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93~100
- 분석자
- 서*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