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하이만 분지 Zhanhua침강대의 호성 셰일 저류층 파쇄대
- 전문가 제언
-
○
○ 파쇄대는 셰일 저류층의 유효공간을 제공하고 유체흐름의 능력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킴으로서 셰일오일/가스탐사 및 개발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중국 동부 보하이만 분지 Zhanhua침강대의 고제3기 Shahejie층의 하부(Es3)에 있는 호성셰일 저류층 파쇄대의 모양, 형성원인, 발달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코어관찰, 박편에 대한 현미경분석, 전자현미경 관찰 및 FMI 등이 이용되었다.
○ 셰일 저류층의 파쇄대를 조절하는 요인을 연구하고, 셰일 저류층의 특성과 그의 탐사 및 개발에 대한 파쇄대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XRD분석, TOC측정, 공극율과 투수율 측정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된 셰일 저류층은 여러 모양의 비 구조형 파쇄대와 함께 구조형 파쇄대를 주로 보인다. 비 구조형 파쇄대는 속성작용에 의한 수축 균열대, 과압 균열대, 층간 균열대, 혼합된 원인의 균열대 등이 포함된다.
○ 파쇄대는 셰일 저류층의 공극율과 투수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며, 투수율 증가가 특히 중요하다. 현재의 조구조 응력장이 파쇄대 저류층의 유체흐름능력에 영향을 준다. Zhanhua침강대의 현재의 최대 주 응력장은 NEE-SWW향이다. 저자들은 이 방향의 파쇄대가 최대로 연결성이 양호하여, 연구지역에서 이 방향의 파쇄대를 찾는 것이 석유탐사 및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된다고 제안하고 있다.
○ 한국은 유라시아 판의 극동부에 위치하며, 동쪽과 남쪽에서는 태평양판 및 필리핀판과 각각 접해 있다. 대륙이 판게아로부터 분리된 이후 이들 3개의 지판은 오랜 지질시대동안 지속적인 상호 지각운동으로 한국을 포함한 유라시아 판 지각의 연변에서는 구조형 파쇄대가 다수 분포하리라 판단된다. 물론 비 구조형 파쇄대도 포함되나, 본 논문에서와 같이 구조형 파쇄대가 석유/가스의 주요 통로 역할을 하리라 생각되며, 특히 울릉분지. 제주분지, 군산분지에 대해 근원암 연구를 수행하고, 구조형 파쇄대 분류 연구를 실시하기를 추천한다.
- 저자
- Kai Jiu, WenLong, WenHui Huang, Yeqian Zhang, Song Zh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48()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3~123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