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 골수암 치료에 사용되는 thalidomide의 신기한 작용
- 전문가 제언
-
Thalidomide는 2차 대전 때 신경가스에 대한 해독제로 처음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1950년대에는 아침구토(morning sickness)에 대한 진정제로 개발된 약이다. 이는 그 후 알려진 팔다리 기형발달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사용이 중단 되었으나, 후에 다시 나병 궤양, HIV/AIDS, 자가-면역질환 등의 치료에서 연구가 계속 이루어 졌다. 다. 이런 항염증 효과는 TNF(tumor necrosis factor)의 분비억제와 연관되어 있어, 이것이 면역조정 약물(IMiD, immune modulatory drug)의 기능을 할 것이란 지적이 있었다. 그 후 이 약이 종양-연관 혈관형성을 억제한다는 것이 Judah Folkman 그룹에 의해 보고되었다.
Folkman이 다발골수암(MM, multiple myeloma) 환자에게 thalidomide 치료를 권장하여 이루어진 첫 연구에서, MM 환자에게 단일 thalidomide 치료로 32%의 반응을 보였다. 또 thalidomide를 dexamethasone과 병행하여 치료한 경우 60% 이상의 반응을, lenalidomide(화학적으로 비슷한 IMiD)와 dexa- methasone를 함께 병행한 경우 80%의 환자가 반응을 보였다. 이런 IMiD들을 proteasome 억제제인 bortezomib와 병행하면 환자들의 평균 생존 기간이 7년 이상을 초과한다.
Thalidomide와 그 밖에 IMiD 약제들은 MM 세포 주와 환자 시료에서 세포증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나타냈는데, 이들 세포에서는 p21이 상향 조절되어 세포 자멸로 유도된다. 여기서 면역조정 효과는 T세포의 IL-2(inter- lukin-2) 분비 증가와 NK(natural killer)세포에 의한 MM 세포의 in vitro 사멸 증가였다. 이런, 또 이와 관련된 실험들은 그러나 IMiDs의 종양억제 효과의 어떤 공통된 메커니즘을 밝히지 못 하였다.
- 저자
- Licht, J, D.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25()
- 잡지명
- Cancer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11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