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성인병 태아기 발병 기원설에서 본 출생 체중 저하의 위험

전문가 제언

○ 생활 습관병 환자의 증가는 가까운 장래에 국가 재정을 뒤흔들 것이라고들 흔히 말한다. 생활 습관병은 좋지 않은 생활습관에 의해 생기는 병이라는 인식을 주기도 하지만, 최근 생활 습관병의 원인은 여성의 초기 수정한 시점부터 출산 후 반년 정도에 결정된다는 「성인병 태아기 발병설」이 나돌고 있다.

 

○ 인간 게놈의 해독 이후, 유전자의 발현 제어계의 변화를 담당하는 후생 유전학(epigenetics)이 생명과학 중심과제로 되어있다. 생활 습관병의 원인에 있어서도 많은 역학 연구와 동물 실험과 함께, 후생유전학 연구 성과로부터, 태생기의 환경 영향이 밝혀지고 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의 「마름」선호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나, 임신 전이나 수정 시에 마른 여자는, 출생 시 낮은 체중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조산의 위험과 태아는 생활 습관병 요인의 형성 위험이 높아진다.

 

○ 임신 중의 영양섭취는 임신 전의 소요량에 임신부 자신의 기초 대사의 항진과 태아의 발육에 필요한 양을 추가하여 계산하는데, 임신 이전의 필요량 이외에 임신 초기에는 1일 약50kcal, 임신 중기에는 약250kcal, 임신 후반에 약500kcal가 필요하여, 일반적으로 1일 영양섭취량은 임신 초기 2000kcal, 임신 중기 2250kcal, 임신 후기 2450kcal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 일본 후생노동성의 임산부를 위한 생활지침서에는 ①임신 전부터 건강한 몸만들기를 ②「주식」중심으로, 에너지를 제대로 ③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미네랄을 부식으로 충분하게(엽산 등) ④몸만들기의 기초로 되는「주된 야채」는 적당량을 ⑤우유?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을 조합해서, 칼슘을 충분히 ⑥임신 중의 체중증가는, 산모와 아기에 있어서 바람직한 양으로 ⑦모유를 먹인 육아도 균형 잡힌 식생활로 ⑧담배?술의 피해에서 아기를 보호 ⑨산모와 아기의 건강한 매일은 몸과 마음에 여유 있는 생활로부터 태어난다. 라고 되어 있다.

저자
Hukuoka hideo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54(1)
잡지명
食品と容器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8~14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