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단결정 구조분석 최신기술

전문가 제언

양자역학이론을 바탕으로 분자와 원자들의 구조와 이의 에너지 특성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게 되었고, 이를 응용하는 기술 분야도 빠르게 발전하게 되면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문명의 이기들이 속속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론을 바탕으로 한 과학ㆍ기술 발전은 분자들을 구성하는 원자들의 배치 및 이들의 결합 형태, 길이 등과 같은 구조해석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물질을 이루는 분자들의 구조는 그 물질의 거시적인 특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를 규명하는 것은 현대 과학 발전에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20세기 초 Rontgen에 의해 발견된 X-선은 곧 다양하게 응용되기 시작하였고, 특히 1913년 W. H. Bragg와 W. L. Bragg가 X-선을 이용해서 결정 구조를 밝혀냄으로써 현대 과학ㆍ기술 발전의 초석이 마련되었다. 2014년 3월 7일판 Science지는 X-선 결정분석학 등장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Crystallography at 100’이라는 제하의 특집을 다루었다.

 

이 글은 Science 특집의 일환으로 영국 Durham University의 J. A. K. Howard와 Newcastle University의 M. R. Probert가 공동으로 집필한 ‘단결정의 구조분석에 사용되는 첨단기술’(Cutting-Edge Techniques Used for the Structural Investigation of Single Crystals)이라는 제목의 리뷰를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이 리뷰를 읽고 난 소감은 현대의 모든 문명의 이기들은 결국 기본적인 물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고, 그 바탕에는 물질의 구조 규명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결정분석학이라는 점이다.

 

이 리뷰에는 단결정 분석에 이용되는 최신의 X-선 분석 기술의 최근 동향을 심도 있게 소개해 놓았기 때문에 신물질 개발 분야에 참여하는 이들이 이 요약문과 함께 본문의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저자
Judith A. K. Howard and Michael R. Prober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14
권(호)
343()
잡지명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1098~1102
분석자
이*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