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빙기 일본의 알파인 암반슬라이드 원인

전문가 제언

○ 산악 지역에서는 여러 종류의 산사태가 흔히 일어난다. 특히 급경사지에서는 토석류 유동(flow), 암설 유동 등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반면 암반슬라이드는 미끄러짐 면의 심도가 깊게 발생하기 때문에 비교적 규모가 큰 산사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논문의 주제인 암반슬라이드도 일본 남 알프스의 험준한 산악에서 발생한 것으로 슬라이드 심도가 약 15m인 대규모 산사태이다.

 

○ 이 논문의 산사태 파괴과정을 보면, 주 슬라이드 면이 파괴된 2004년 이전부터 오랜 동안 변형작용과 단열작용이 지속되어 왔다. 즉, 파괴가 본격화되기 10여 년 전까지는 암반에 변형이 생성되었다. 그 후 2004년까지 10여 년간은 생성된 변형의 여파로 소규모 산사태가 자주 일어나면서 새로운 인장절리가 점차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마지막 단계인 붕괴 발생 시에는 주 인장절리 내의 응력이 저하되면서 대규모 슬라이드가 생성된 것이다.

 

○ 이와 같은 슬라이드 생성과정은 소위 Sackung이라 불리는 암반파괴 현상과 같은 과정을 거쳐 생성된 것으로 보인다. Sackung은 층리가 발달한 퇴적암이나 변성암 지역에서 흔히 발달하는데, 이들은 대부분 조구조 운동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곳에서 발생한다. 이들은 대개 단층면이나 층리면을 따라 발생하는데, 미국의 로키산맥을 따라 대규모 Sackung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종류의 산사태가 흔하지는 않다. 그러나 1998년 경주-감포 국도 변에서 발생한 대규모 회전형(rotational) 산사태와 칠곡군 내에서 발견된 암반 산사태는 Sackung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은 각각 제3기 이암과 백악기 퇴적암에서 발생하였는데, 모두 인장절리가 단층선을 따라 서서히 후퇴하면서 대규모 슬라이드를 초래하였다. Sackung형 산사태는 발생할 경우 큰 재해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층리가 발달한 험준한 지형에서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저자
Ryoko Nishii, Norikazu Matsuoka, Hiromu Daimaru, Masatsugu Yasu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0()
잡지명
Landslid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5~82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