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개발의 잘못된 약속. 석탄채굴이 내몽고 유목민 건강과 초원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중국은 세계에서 석탄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소비하며, 석탄이 중국 에너지자원의 주종을 이룬다. 중국의 석탄수요는 가까운 장래에도 증가할 것이며, 석탄은 중국 에너지수요의 약 70%를 담당하고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최근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전됨에 따라 에너지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11년 중국의 석탄소비는 32억 톤이었고, 석유와 가스의 생산은 수요를 충당치 못하여 수입이 50%를 상회하였다. 경제성장과 에너지안보 수요에 부응하여 중국의 석탄개발은 최근 증가되었다.
○ 내몽고초원은 유목민의 생존과 개발자원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북중국의 녹색 방벽 역할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석탄개발은 내몽고 GDP성장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나, 과도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오염, 초원 생태환경의 악화 및 유목민 복지에의 악영향을 초래한다. 내몽고 Xilinguole League 초원의 석탄개발과 주민복지 간의 상관관계를 묻는 864명으로부터의 설문서 답신에 의하면 이 지역의 석탄개발이 유목민의 수입증대에 기여하지 못하며, 석탄개발로 인하여 위험을 증대시킨다고 답하였다.
○ 몽고(내, 외몽고)는 원이 명에 밀려 만리장성 이북으로 퇴각한 다음에도 북원으로 남아 있었다. 이후 여진족의 청이 등장하여 명을 대신하고 몽고도 청에 복속시켰다. 몽고는 청에게 큰 저항 없이 내-외몽고로 나뉘어 청 제국 내에서 자주적인 국가 형태로 지내왔다. 청이 공화제의 중국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러시아의 영향으로 외몽고만을 중국에서 분리 독립시키고 내몽고는 그대로 중국의 일부로 남게 되었다. 원주민은 우리와 같은 알타이어 계통의 몽고족이나 중국인이 유입되고 이들에 눌려 내몽고는 비록 자치주이나 몽고인의 주체성(identity)을 찾기 어렵게 되었다.
○ 필자들은 무분별한 경제성장을 추진하는 대신 석탄자원과 생태계를 보존하면서 점진적인 경제개발을 추진하기를 권고하였다. 중국의 현실로는 석탄개발을 늦출 수 없는 실정인데 어떤 의도로 주장하는지 알기 어렵다.
- 저자
- G.S. D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6~153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