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Haskap과 Aronia 과일의 성분과 기능성

전문가 제언

하스컵(Haskap)은 인동과 인동덩굴 속의 낙엽 관목으로, 열매는 6~7월에 청자색으로 익고 길이 1㎝의 타원형이다. 비타민?철분?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새콤달콤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불로장수의 비약으로 알려져 있었다.

 

야생 하스컵 열매는 수확해 놓으면 서서히 과육과 껍질이 부드러워져 녹아 액상으로 되기 때문에, 생 열매로 저장이 매우 어려워 대부분의 경우 식품으로 가공된 상태의 것이 유통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냉동기술의 발달로 냉동 상태로도 유통되고 있다.

아로니아(Aronia)는 북아메리카 동부 원산지의 장미과의 낙엽 관목으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2배 이상 포함되어 있고, β-cryptoxanthin,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최상의 건강과일이라 할 수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노화와 눈의 피로를 예방?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안토시아닌 중에서도 가장 항산화 작용이 강한 것이 시아니딘 성분으로, 하스컵에 포함된 시아니딘 성분은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작용이 10배나 된다.

 

비만은 배 주위와 엉덩이, 허벅지에 군살이 눈에 띄는 피하 지방형이 많은데, 살이 불어난 피하지방은 다이어트를 해도 좀처럼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 경향이 있다.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피하지방 면적을 감소시키고, 당질보다 지방을 우선적으로 소비시키게 되어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에게 공복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서 좋다.

 

야생 하스컵 열매는 신맛이 강하고 단맛은 거의 없어, 최근 일본에서는 품종 개량으로, 단맛을 늘리거나 많은 열매가 열리도록 연구하고 있다. 하스컵이나 아로니아 같은 개량된 과일이 국내에서도 많이 생산되어 잼, 과실주, 과자 등 가공용 제품이 탄생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저자
Chigi hideyuki, Takahasi azu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55(2)
잡지명
食品と容器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87~93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