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우에서 사료효율과 번식
- 전문가 제언
-
○ RFI가 낮은 처녀우는 성적 성숙이 늦고, 송아지도 늦게 낳는다. RFI가 낮은 수소에서 처녀우가 태어나도 이런 결과가 나타난다. RADG를 이용해서 처녀우를 선발해도 발정 연령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송아지 분만 간격에는 영향이 없었다. 번식효율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사료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성적 성숙이 지연되거나 송아지 분만 간격이 지연되는 것은 사료효율을 높여서 극복하여야 한다.
○ 처녀우는 발정기에 빨리 도달하고 송아지를 일찍 낳을 수 있도록 젊을 때에는 체지방이 감소하지 않도록 길러야 한다. RFI가 낮은 소가 성숙이 늦어지면 RFI가 높은 소보다 송아지를 늦게 낳는다.
○ 소 사육 시 보통 사료효율은 일당 사료섭취량을 일당 증체량으로 나누어 구하는데, RFI에서는 대사체중을 사용한 것이 특색이다. 그런데 대사체중을 사용하면 사료효율의 정밀도가 높아질 것 같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소의 사료효율을 RFI를 사용하여 구하여서 일반 사료효율과 비교하여 어느 것이 소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더 적합한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미국에서는 비육우 사육자들이 사료비를 줄일 목적으로 RFI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저자
- R. D. Randel and T. H. Welsh J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91()
- 잡지명
- Journal of Animal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323~1328
- 분석자
- 안*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