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활단층의 초 파쇄암맥에 기록된 반복적 지진 슬립

전문가 제언

 

○ 활단층 대를 따른 자세한 지질조사 특히 트렌치 조사를 수행하다 보면 초 파쇄암맥이 광범위하게 단층대 내에 발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은 간결하고 단순한 맥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복잡한 렌즈 형과 망상으로 발달하기도 한다.

 

○ 서남 일본의 Arima-Takatsuki Tectonic Line의 활단층 대를 따라 발달하는 초 파쇄암맥은 한국의 활단층에 수반되는 단층비지와 마찬가지로 약하게 고화되었거나 고화되지 않은 단층비지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지하 4km 이내의 깊이에서 지진단층에 수반되어 형성된 단층물질이 흔히 보여주는 성질이다.

 

○ 초 파쇄암맥들의 야외조사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전기의 맥이 후기의 맥에 의해 절단되어 있거나 겹쳐져 있는 현상은 맥 형성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나 초 파쇄암 물질이 단층대의 망상 단열 속으로 주입되었음을 말하며, 이는 맥들이 다중 단계를 걸쳐 형성되었음을 가리킨다.

 

○ 초 파쇄암맥들은 아주 미세한 입자크기의 기질과 다양한 크기의 아 각상 내지 각상의 화강암 파편으로 이루어지고, 전자현미경 분석 및 X-ray 회절 분석 결과도 모든 초 파쇄암맥들이 주로 석영, 장석, 운모로 구성된 결정질 물질임을 나타내는데 이는 초 파쇄암맥의 모암이 화강암이었음을 지시한다.

 

○ 한반도 동남부 지역에 30여개 이상의 활단층이 발견되었는데 대부분의 활단층들은 미 고결 상태의 단층비지를 포함한다. 자세한 중 및 미 구조 분석과 전자현미경 분석, X-ray 회절 분석 등을 통해 단층비지 형성이 반복된 지진단층 슬립에 의한 다중 단계로 진행되었는지를 구명하는 것은 미래 지진 예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Aiming Lin, Katsuhiko Yamashita, Makoto Tan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8()
잡지명
Journal of Structural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13
분석자
장*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