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전지 응용을 위한 띠 간격이 낮은 고분자

전문가 제언

○ 고분자의 흡수영역을 가시광선에서 원적외선까지 넓혀 빛의 흡수대를 확장함으로써 고분자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재료측면에서 띠 간격이 낮은 고분자가 유용하다. 본 논문은 띠 간격이 낮은 고분자의 합성과 응용에 대한 최근의 동향을 잘 요약하고 있다.

 

○ 실리콘 태양전지에 이어 차세대 태양전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염료감응 태양전지나 고분자 태양전지는 신축성 있는 박막으로 제조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아직도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안정성, 에너지 변환 효율의 향상 등이다. 고분자 태양전지는 상업적인 측면에서 염료감응 태양전지 보다 후발이어서 띠 간격이 낮은 고분자의 합성과 응용에 관한 본 논문은 미래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 고분자 태양전지에 대한 국내의 연구개발은 코오롱이 주도를 하고 있다. 차세대를 바라보는 전략기술과제로 “고안정성 폴리마(고분자) 태양전지 모듈 기술개발”이 현재 진행 중이다. 모듈 효율 7%이상을 목표로 재료에서 모듈 제작기술까지 포함하는 계획에서 재료부분은 기존에 알려져 있는 P3HT와 PCBM의 합성 및 정제(실험실 규모)에 초점을 두고 있을 뿐 새로운 재료에 대한 고려는 없다. 대표적인 재료에서 한걸음 진보할 수 있는 여력이 아직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이미 상업화가 되어 있는 실리콘 태양전지의 현재가 그렇게 밝지는 않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정상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서도 세계적인 규모로 시설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그 다음 세대를 이어갈 고분자 태양전지에 대한 관심도 적지는 않다. 전략기술과제 외에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과 같은 출연연구기관과 서울대, 포항공대, 광주과기원등의 유수대학에서 관심있게 벤치마킹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제 고분자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효율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새로운 고분자의 개발에도 관심을 가져봄직하다.

저자
E.Zhou, K.Hashimoto and K.Taj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54()
잡지명
Polymer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501~6509
분석자
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