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운 증후군의 치료 가능성

전문가 제언

1. 다운 증후군과 특성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다운 증후군은 정상 보다 1개 많은 21번 염색체에 기인된다. 즉 이 추가적인 염색체에서 생산되는 각종 불필요한 단백질의 작용에 의해서 질환이 야기된다. 오랜 기간 동안 이 질환에 대한 치료 자체는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근래 이러한 개념을 뒤엎으려는 시도가 다수 연구자들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보스톤 마사튜세트 병원의 의유전학자 Skotko박사는 다운 증후군 환자자매를 두고 있으며 다운 증후군 연구단을 이끌고 있다. 그는 다운증후군의 인식 증세가 약물로서 치료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바꾸고자 하며 다운증후군 환자의 일부 지적 손상을 완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2개의 임상 시험을 수행 중에 있다. 즉 하나는 다운 증후군과 알쯔하이머 환자의 혈액에서 증가되는 물질이며 다른 하나는 다운 증후군 환자에게 제동을 걸 가능성이 있는 억제성 신경 전달 체계이다.

 

려러 실험실에서는 다운 증후군의 원천을 규명하고자 하는 보다 근본적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의 시도는 태아 뇌 발전을 보다 전형적인 통로로 가게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추가 21 염색체를 불활화시켜 다운 증후군의 유전적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치료 가능성이 출생 초기 혹은 태아에서 이루어 질 가능성이 낮으나 성공 가능성이 있는 목표로 판단된다.

 


저자
EMILY UNDERWOOD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343(6174)
잡지명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64~967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