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재활용 동향
- 전문가 제언
-
○ 열경화성 복합재료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기계적 연마공정과 열화학적 분해공정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기계적인 재활용 기술은 원재료로 사용될 수 있게 조각물질들을 분말이나 섬유상의 재활용 물질로 크기를 줄이는 분쇄공정으로, 분말의 크기는 최대 50마이크론이 되게 만들어 고분자, 섬유 및 충전제와 혼합하여 사용한다.
○ 열적 재활용 기술은 복합재료를 부수는 데 열을 사용하는 것이다. 영국 Nottingham 대학은 유동층 공정을 적용하여 몰드 복합재를 개발하여 도후 몰드 복합재(DMC)로 재사용하고 있다. Leeds대학에서는 GFRP폐기물에 열분해 공정을 거쳐 DMC 원재료의 20%를 대체하고 있다.
○ 유럽 폐기차량협회(ELV)는 자동차 부품에 재활용재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2015년에는 85% 재활용률의 달성을 요구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기존 목재 철도 침목을 재활용 GFRP 재료로 대체할 전망이다. 건축 분야에서는 BREEAM의 사용이 증대되면서 재활용 부재의 사용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 네덜란드 PPG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연속 장섬유 유리섬유 제조업체로서 기존의 유리섬유 제조공장에 160만 달러 규모의 폐유리섬유 재활용설비를 갖추었다. 이 설비를 통해 수거된 폐유리섬유의 90%를 재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원자재의 절약 및 지금까지의 폐유리섬유의 매립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 녹색혁명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변하면서 지금의 GFRP 재활용활동이 GFRP 공급망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국내에서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한국플라스틱자원순환협회를 2002년에 설립하였고, 이 협회가 합성수지 재질 포장재 재활용 의무생산자의 재활용 의무를 대행함으로써 환경보전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저자
- Stella Job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57(5)
- 잡지명
- Reinforced Plas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23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