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의 극단적 변화와 탄소 사이클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 세계적으로 자주 나타나고 있는 기상이변들은 지구의 온난화와 관련된 것으로 믿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국제적 협조에 의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구의 생태계는 CO2의 배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기후의 이상변화는 생태계에 직접적, 또는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로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시급하다고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탄소 사이클에 대한 국제적 연구를 자세히 소개하였다. 저자들은 국제적 연구에 참여한 유럽 각국의 대표적 학자들로 현재의 연구 성과 및 방법, 앞으로의 문제점과 전망 등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세계 지역별로 국지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생태계 변화와 기상이변 등을 망라하여 연구자는 물론 정책 입안자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였다.
○ 전 세계적 기후변화와 온난화 문제는 일찍이 선진 각국의 관심사로 대두되었으며, 이에 대한 국제적 공동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1980년에 World Climate Research Programme(WCRP)이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WMO)와 UN 등 국제기구의 후원으로 출범하였다. 주요 활동의 하나로 WCRP Working Group on Coupled Modeling (WGCM)을 구성하여 국제적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국지적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국내의 기후 및 탄소배출에 관한 연구도 이미 서울대, 연세대 등을 중심으로 상당한 수준에 올라 있으며 특히 서울대의 강인식 교수는 WCRP의 Joint Scientific Committee의 멤버로 활약하고 있어 전 세계적인 기후 정책 수립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기후 이변 등이 국지적 현상이 아니라 인근 국가는 물론 전 세계적인 현상임을 감안할 때 연구 및 이에 따른 정책의 수립은 학계만의 문제가 아니며, 정부 및 관련연구기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공동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 저자
- M. Reichstei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00()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87~295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