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기술과 스타일링 디자인의 조화

전문가 제언

○ 자동차는 처음부터 대량 생산방식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다. 자동차의 최초 탄생지인 독일은 물론이고 프랑스와 영국 등 서유럽에는 주문에 의해 수공업적인 공예 생산방식으로 마차를 만들어 온 코치빌더(coach builder), 이탈리아에서는 카로체리아(Carrozzeria)들이 자동차를 소량으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자동차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Henry Ford가 「모델 T」의 대량생산이 시작된 1908년부터이며, 이 모델은 자동차 스타일링의 효시로 꼽히고 있다.

○ 자동차 디자인과 스타일링이란 용어는 자주 혼동하여 사용된다. 그러나 디자인이란 넓은 의미의 설계를 의미하며, 스타일링이란 일반적으로 조형표현에 중점을 둔 디자인의 의미이다. 자동차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단지 자동차라는 공업제품의 외면을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라는 존재를 추상적 이미지로써 가시화하고 구체화시키는 작업과 감성을 움직이는 스타일의 창조까지라고 포함된다.

○ 자동차 스타일링 전문회사를 Coach Builder라고도 부르며, 대부분 이탈리아에 모여 있으며, 세계 각국의 자동차 기업에 Prototype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Ital Design의 Giorgetto Giugiaro는 Volkswagen Golf, 현대자동차의 포니, 스텔라, 대우자동차의 경차동차 마티즈의 스타일링을 담당하였다.

○ 자동차산업의 발전에 따라 자동차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 스타일링 기술도 발전하였으며, 기능미와 장식미를 균형 있게 조화시켜 기술을 승화시키고 있다. 높은 수준의 스케치 기술, 스케일 모델의 입체 형상 검토기술, 원형 크기의 클레이 모델의 형상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차량 형상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기술 등이 발전되어 왔다.

○ 국내에서는 자동차의 개발과정에서 디자인의 검토를 위해서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이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 및 로봇 산업 부문에서의 Assembly MR 기술의 응용은 산업계에서 성숙 단계에 이르고 있으며, MR을 차세대 IT 산업을 이끌어 갈 중요한 가능 기술(Enabling Technology)로 선정하고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저자
Masao O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68(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4~70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