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중플랫폼 학습환경

전문가 제언

○ 이 기술은 다중플랫폼에 의한 교육환경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 학습관리시스템이나 OS를 청구하지는 않았으나 다중플랫폼이나 통합시스템개념은 주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일부 동향으로 ‘모바일러닝’을 키워드로 조사한 출원국가별 출원건수(2014. 3월 현재)는 한국 240건, 중국 218건, 미국 201건, PCT(세계특허) 141건, 일본 102건, 유럽 85건 이다. 주요 플레이어들은 삼성, LG, SK, 퀄컴, 챔벌레인, NTT 도코모 등이다.

 

○ m-러닝 분야에서 한국이 모바일 학습 출원이 제일 많고 표준화도 리딩하고 있지만 PCT는 순위에 없다는 점은 분석대상이다. PCT 순위는 퀄컴, 챔벌레인, NTT도코모, ZTE, 화웨이, 노키아 등이다. 2013년 구글과 애플이 PCT특허를 획득한 부분이 주목할 점이다.

 

○ 국내외의 교육 CPND 관련 기업들의 기술 및 상품경쟁이 다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이(e)러닝, 모바일(m)러닝, 스마트(s)러닝, 로봇(r)러닝, 유(u)러닝 등은 최근의 액티브(a)러닝, 플립(f)러닝에 대한 개념과 생태계구분이 뚜렷하지 않은 가운데, 유동적 교육개념과 기술진화 속에서 교육 및 학습시장의 생태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 국외 경우 기존의 학습관리시스템(LMS)과 OCW에 의한 개방학습은 모바일러닝의 기반위에 최근 액티브러닝(플립러닝)으로 천이가 예상된다. 플립러닝을 기술이슈나 신조어적인 흐름으로서가 아니라 개념적 당위성이나 시사점을 역동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본다. 국내경우 교육환경변화에 따른 신교육정책과 추진이 진행되고 있으나, 정책 이슈적인  추진결과의 정체성이나 이격거리에 대한 논란도 일면 있다.

 

○ 결론적 제언은, e-러닝이나 m-러닝과 s-러닝이나 u-러닝의 로드맵과 위상에 대한 분석이 추진되어야 하며, ‘반값등록금’이나 ‘대학정원조정’의 연계차원에서 미래지향 교육정책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과 병행하여 글로벌 교육시스템의 기술적인 설계와 투자가 절실하다. 학교별 e/m/s/r/u-러닝시스템 추진과 LMS 추진 현황이외에 OCW, 액티브/플립 러닝의 연구가 필요하다. 스마트 교육시스템의 바벨탑이 아닌 창조적 교육시스템으로의 진화가 필요하다.

저자
LOGICAL OPERATIO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4
권(호)
WO20140015019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7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