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전력을 재생에너지만으로 충당할 수 있나? 부정적인 사례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유럽의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만으로 100% 전력공급이 가능한가를 조사한 내용이다. 재생에너지원으로는 수력, 풍력, 태양광, 태양열 및 바이오매스를 전원으로 다루었다. 2010년의 유럽의 전력수요는 380GW이었고, 동절기에 이 수요를 충당하는 방법으로, 풍력, 태양광방전(PV), 태양열발전, 수력 그리고 바이오매스-가스-전력을 풍력이나 태양광이 없을 때 보조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 결론으로 재생에너지로는 현재의 에너지사용 수준을 유지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 재생에너지로 유럽의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다는 가정은 잘못된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재생에너지로 미래의 에너지를 충당하려는 대다수 유럽 국가들의 에너지정책과 유럽재생에너지지침(European Renewables Directive)은 너무 낙관적으로 편성되었다고 하였다. 재생에너지만으로 에너지수요를 충당하려면 경제를 전력에 과다하게 의존하여야하고 이를 위하여 고속증식로에 의존하거나 생활수준을 극적으로 낮추는 길밖에는 없다고 하였다.
○ 이것은 또한 전 지구적으로 소비자본주의(consumer-capitalist society)가 직면한 생산과 소비가 지속성을 초월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높은 삶의 질을 낭비적인 생활방식에서 벗어나는 생활 구조, 양식, 가치로 전환하는 데 있다고 하였고 이런 생활의 전환만이 100% 재생에너지만으로 충당하는 사회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 우리나라도 재생에너지 활용에 국가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 조력 등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적극 개발하고 있으나, 산에는 바이오매스로 유용한 간벌목과 벌목잔재가 그대로 방치된 상태로 썩어가고 있다. 임산물을 연료로 활용하는 것은 재생에너지활용비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이고, 또한 목재가 부패할 때 온실효과가 탄산가스의 20배도 더되는 메탄가스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산림자원 바이오매스에너지의 활용이 시급하다.
- 저자
- Ted Train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63()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45~850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