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G-단백질-결합 수용체의 분자 기호

전문가 제언

G-단백질-결합 수용체(GPCRs)는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같은 신호발생 분자를 감지하는 생리학적으로 중요한 막단백질로서 여러 처방약의 표적이다. 최근의 연구결과는 몇몇 의학적으로 중요한 GCPRs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지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는 고-분해능 GCPR구조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하여 GPCR 겹침을 정의하는 비-공유 접점의 보존된 네트워크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수용체 활성화 동안에 리간드결합과 입체구조 변화에 대한 특징적 양상을 밝히고 있다. 

2007년 이래 수용체-T4 lysozyme과 수용체-apocytochrome chimeras의 창제, 단일클론 항체조각과의 공-결정, SCM(systematic scanning mutagenesis) 또는 disulfide가교에 의한 GPCRs의 열안정화 등을 포함한 몇몇 혁신적인 단백질 공학기술과 결정구조 분석방법을 통하여 해결된 구조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GPCR 구조측정을 쉽게 하는 기술들의 개발은 실제로 사람 게놈에 코딩되어 있는 어떤 GCPR의 구조 구명도 가능하게 되어 B군 수용체(펩티드-호르몬 수용체)와 C군 수용체(metabotropic glutamate 수용체)의 구조가 멀지않은 장래에 밝혀지게 될 것이다. 

현재 약 30%의 알려진 약물표적 GPCRs에서 약리학적 관련성이 확립되어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GPCRs의 구조가 밝혀짐에 따라 구조-기초 in silico 신약개발과 개선된 특이성과 약동역학을 가진 치료용 화합물의 개발이 쉽게 될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구조-기초 약물 디자인으로부터 개발된 A2AR로 표시된 최초의 전임상 화합물이 Parkinson 병의 치료를 위한 후보물질로 보고되었다. 

우리나라에서 GPCRs 관련 연구는 전북대학교 화학과 조휘웅교수가 GPCR구조와 관련된 연구를, GPCRs 발견으로 2012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코빌카교수와 함께 연구하던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정가영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등 학계와 산업계에서 GPCRs 및 관련 신약개발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저자
A. J. Venkatakrishnan, Xavier Deupi, Guillaume Lebon, Christopher G. Tate, Gebhard F. Schertler and M. Madan Bab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494()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85~194
분석자
엄*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