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상풍력발전 터빈의 개발현황

전문가 제언

풍력발전은 세상에서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재생에너지 중의 하나이다. 유럽에서는 해상풍력이 풍력단지를 건설하기에 적합한 토지가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다. 북해의 국가들은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계획하고 있다. 일본은 전력부족의 원인이 된 동일본대지진 이래 풍력발전이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은 육상풍력에 비해서 이용 가능한 많은 연안지역이 있고 지역산업성장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상풍력발전의 신속한 상업화가 예상된다. 미쓰비시중공업(MHI)은 해외고객을 위해 5MW와 그 이상의 정격을 가진 대형 해상풍력터빈 개발에서 기타 일본회사보다 유리하다. 이글은 대형 해상풍력터빈의 현황과 일본 최초의 해상풍력 프로젝트인 지바현 Choshi 연안에 설치된 MHI의 2.4MW 해상풍력터빈의 개략을 설명한다.

 

현재 해상풍력의 투자비용은 평균 3,000유로/kW 정도로 평가되고 있는데 기술발전과 대형화 및 정책적인 지원확대로 2020년까지는 1,500유로/kW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현재 세계의 해상풍력발전용량은 3.85GW이며 2014년까지는 9.67GW가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시장 잠재력이 큰 해상풍력발전 R&D와 수출 상품화 및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을 실현하기 위하여 2019년까지 총 10.2조원을 투자하여 서남해안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유니슨, 현대중공업, DMS 및 STX중공업이 2014년까지 1단계 사업에 3∼7MW급 풍력발전기를 각 2∼3기씩 공급할 계획으로 있어 해상풍력 관련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해상풍력을 HVDC 송전망에 직접 연결하면 케이블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값비싸고 복잡한 직류송전 브레이커(breaker)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할 수 있다. 이는 해상풍력발전기술의 에너지비용을 11~15%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HVDC 케이블 공급업체는 Prysmian사, ABB사 및 Nexans가 있으며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며 이들은 신뢰성과 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
Masahide Umay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50(3)
잡지명
三菱重工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9~35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