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렴진화의 유전적 원인

전문가 제언

○ 종간에 표현형의 비슷한 진화를 우리는 수렴(convergence) 진화라고 하는데 이는 계통이 다른 생물군들 사이에서 비슷하거나 동일한 환경적응에 유리한 쪽으로 진화를 하여 결국 비슷한 표현형 혹은 유전자형에서 특징을 가지게 되는 것을 본다. 예를 들면 물속에서 사는 어류와 포유류의 체형의 진화 그리고 나는 동물의 날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진화의 분자수준의 상동인자와 유전자좌의 돌연변이에 대한 계통적인 수렴이나 유전자의 교류가 흥미를 갖게 한다.

 

○ 그러한 집단에 대해서는 생태적인 도전에 예측할 수 있는 반응을 보일 것으로 설명한다. 수렴은 종종 같은 유전적인 변화에서 오는 결과로 두 가지 방법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독립적인 계통에서 같거나 비슷한 돌연변이로 진화하는 것을 평행유전진화(parallel genetic evolution)라 부른다. 다른 하나는 집단이 함께 가지고 있는 상동인자의 독립적인 계통에서 진화하는 것을 부대유전진화(collateral genetic evolution)라고 부른다. 평행과 부대유전 진화는 다양한 생물군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새로운 가설에 의하면 이러한 진화는 돌연변이에 따른 발현도는 최소화하면서 적응은 최대화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본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적응을 뒷받침 하는 분자수준의 변화를 더 예측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 평행과 부대유전 진화 모두 진화는 역사적으로 예칙이 가능하다는 근거를 제공한다. 이러한 예는 최근 들어 반복되는 진화를 확률적으로 지지하고 있고 평형과 부대진화가 많다는 증거는 후보유전자의 표적이 유전체 전반의 조사에서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관제는 다세포 생물에서 표현형의 수렵에 대한 유전적인 원인을 유전체 전반에서 더 많은 데이터가 만들어져야만 평형과 부대 그리고 분기(divergent) 진화의 상대적인 공헌을 수치화시키고 진화에서 네트워크의 조절과 구조적인 hot spots 같은 것을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저자
David L. Ster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4()
잡지명
Nature Reviews Gene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51~764
분석자
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