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기반 비디오색상 등급 매김
- 전문가 제언
-
○ 영화제작 과정에서 영상의 색상 파렛트(palette)는 색상 등급 매김(color grading)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의 가시적 외관을 얻고, 훈련된 색상 전문가들에 의해 조정되고 있다. 비디오의 등급 매김에 필요한 시간과 경비는 아마추어로 하여금 비디오 클립(clip)의 색상을 조작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 논문은 사용자로 하여금 모델 비디오 클립의 색상 파렛트를 자신의 비디오 장면으로의 변환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의 적용으로 곡률흐름과 유사하게 곡률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의하여 변환을 보간(interpolation)하는 미분 기하학적 기반의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다.
○ 이 논문은 일반 사용자뿐만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비디오 클립을 허용하는 반자동 도구를 제시한다. 가공이 쉽고 안정적으로 하기위해 일시적 필터링을 취급하는 독창적인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광범위하게 좋은 결과의 비디오를 얻게 된다. 제안 방법이 비디오 색상의 미분기하 분석법으로서 인터넷상에서 초보자에게도 공유되어 날로 증가하는 다수의 일반 사용자에게도 유용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
○ 비디오 색상등급 매김은 영상 산업에서 사업자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3D/4D에 버금가는 중요한 토픽이다.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술 개발은 극히 저조한데 이는 관심을 갖는 종사자 대부분이 미술계 출신이라 감성에 의존하는 방법을 쓰고 있기 때문, 이 논문은 수학에서도 난해한 미분기하 이론에 바탕을 둔 색상변환 곡률을 이용하여 매끄럽게 등급을 매기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분야 연구에 수학자, 공학자와 전시 미디어 예술가가 융합하여 기술과 기법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 이 논문의 저자는 미국의 Harvard 대학에서 관련 연구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 미술계 대학과 연구소에서도 미분기하를 공부해야 하고 이러한 기법의 연구가 매우 긴요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Nicolas Bonneel, Kalyan Sunkavalli, Sylvain Paris, Hanspeter Pfist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32(4)
- 잡지명
-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901~3911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