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의 알루미늄합금 주물제조 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011년에 1,800만 대에 달해 세계 제1위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은 중국의 자동차 발전은 강한 기술력과 국제 경쟁력을 지니는 대형 자동차 기업의 육성, 알루미늄합금 주물?다이캐스팅 등 경량소재 생산기술, 디자인의 고급화, 저연비 차량의 개발 등과 같은 기술개발의 결과이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기술의 세계적 추세에 맞추어 첨단 경량소재 생산?가공기술의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 알루미늄합금의 중력주조 및 다이캐스팅 주조에 의한 생산량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구가 많고 경제성장의 잠재력이 높은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남부/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자동차산업 발전과 이에 따른 알루미늄합금 주물?다이캐스팅 산업 시장의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자동차의 경량화는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고 주행성능을 결정지으며 지구 환경을 향상시키는 핵심기술 중의 하나로서, 자동차회사는 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알루미늄합금 주물 분야는 반용융?반응고 주조법, 용해 및 재활용 기술, 금형온도제어, 진동응고 등의 기술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향후 공법개발이 중심이 되는 동향을 보일 것이다.
○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외국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용탕 내부의 기포를 강제로 흡인하여 외부로 배출시키는 기아자동차(주)의 다이캐스팅 시스템 특허, 동화상협사의 철이 함유된 알루미늄합금주물 특허 등과 같은 자동차용 경량소재의 생산?가공기술 개발을 활발히 추진해야 한다. 또한 남부/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량소재 생산 및 기술동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본고에서 정리한 ‘아시아 지역의 알루미늄합금 주물제조 동향’에 관한 내용은 국내 경량소재 알루미늄합금 주물?다이캐스팅 사업분야와 자동차 산업계에 좋은 참고 자료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Hiroshi Hor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3(10)
- 잡지명
- 輕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75~380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