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선량 식품조사 분야의 잠재적인 선량계인 시아노코발라민 용액

전문가 제언

식품에 방사선을 쪼여 식품의 신선도를 높이고, 저장기간을 늘리는 것을 방사선 식품조사라고 한다. 방사선 식품조사는 열 발생이 거의 없어 식품의 냉 살균 처리라고도 하며 영양가 손실이 적고 처리 후 잔류물질도 거의 남지 않으며 포장이 끝난 제품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연속적인 다량 처리도 가능하여 기존의 각종 식품처리 방법과 함께 응용할 수 있는 첨단 식품처리 기술이다

 

식품조사에 사용하는 방사선은 주로 감마선, 전자선, 엑스선 등이다. 조사량은 0.2~1kGy의 저 선량은 축육, 어육, 향신료, 건조채소의 살균에, 10kGy의 고 선량은 상업적 목적의 멸균에 주로 이용한다.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56개국의 253개 식품에 대해 방사선조사를 허용하고 있다. 이 중 고기류와 소시지 같은 육가공품은 미국ㆍ영국ㆍ프랑스 등 26개국에서 허용되고 있다. 30여 개국에서는 조사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방사선 식품조사가 감자, 양파, 마늘, 환자용 음식과 된장ㆍ고추장 분말과 고춧가루ㆍ홍삼 등 26개 식품에 허용되고 있다. 식품의 종류에 따라 0.1kGy~10kGy의 선량을 조사하고 있으며 방사선을 조사한 식품에 대해서 식품의 포장 및 용기에 조사처리(treated with radiation/treated by irradiation) 문구 또는 방사선조사식품 마크를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식품조사 분야에 사용되는 선량계는 반도체, 형광체, 유기결정, 칼로리미터, 화학용액, 무기결정 등이며 선량계의 형태는 필름, 플라스틱 블록, 용액상태, 펠릿 형태가 있다. 선량계의 선택은 방사선 식품조사 과정의 절차를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선량측정 시스템은 일체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국산화를 위한 연구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겠다. 방사선에 민감한 국민 정서상 식품에 방사선을 조사 시 허용 선량을 준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저자
Velayudhan Prakasa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86()
잡지명
Applied Radiation and Isotop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7~101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