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영국의 외래 회색다람쥐 방제

전문가 제언

 

미국과 캐나다로부터 회색다람쥐 Sciurus carolinensis Gmelin이 영국 잉글랜드와 웨일스, 스코틀랜드 및 아일랜드 지방에 도입된 직후 계절적인 박피활동으로 산림손상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이에 따라서 1954년부터는 주정부나 사유지 산림에서의 분포와 이들이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게 되었다.

 

회색다람쥐는 꼬리를 포함한 몸통길이가 약 18인치이고 몸무게는 1~1.5파운드인데 주로 너트와 종자 및 딸기 등을 먹고 살지만 봄에는 초목을 먹기도 하고 때로는 새알과 곤충을 잡아먹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 다람쥐가 야기하는 수목피해 조사에서는 개체군 최소화를 위한 방제노력과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도 한다.

 

지난 50년간 영국의 회색다람쥐 개체군이 현저히 확대되었으며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손상기록과 조사연도 간에 높은 변이성을 보였으며, 이 결과는 양호한 수정으로 개체군에 어린 새끼들이 다량으로 유입된 것과 일치하여 방제전략에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는 청설모가 산림은 물론 호두나무나 밤나무 단지 등에 침입하여 많은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이를 방제하기 위한 포획시설 및 장치가 개발되고 있으며, 특히 토종 다람쥐 서식지를 잠식해서 이를 방제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적절한 방제전략은 확립되지 않고 있다.

 

영국의 피해사례 조사에서는 취약한 수종과 수령분포 및 계절별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방제방법도 사냥이나 포획보다는 혈액응고 와파린과 같은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어서 청설모 방제에 이 약물을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저자
Brenda A Mayl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69()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23~333
분석자
한*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