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알루미늄단조기술의 전망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중국의 알루미늄단조기술의 현황과 전망을 예측하기 위하여 신문이나 국제회의, 전시회 및 이반 현지 메이커 관계자와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고찰한 것이다. 중국에서 자동 부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단조품에 대한 기술현황을 소개하고, 6000계열 합금의 조직제어에 의한 고강도화 방법 등 기술적인 현황도 고찰하였다. 중국과 외국의 단조 설비비, 에너지 비용, 노임 등을 비교함으로서 중국 단조산업의 현황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현재 국내에서는 풍력 발전용 부품, 자동차부품, 선박부품 등에 대한 단조기술이 이미 충분한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 등 수송기기의 경량화 방법으로 6000계열의 합금 등을 단조 후 열처리하여 내력이 300Mpa을 초과하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강화시켜 사용되고 있으며, 서스펜션용 자동차 단조부품 등이 이들 합금을 이용한 대표적인 실용화 부품이다.
○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하여 수송기기의 경량화는 시대적 사명이며, 이를 위하여 이들 부품의 소재를 알루미늄으로 경량화하고 이것을 단조하고 열처리하여 강도를 증가시키면 저중량 고강도화를 달성할 수 있다. 이들 제품의 현재 중국 총 생산량은 일본의 3배로서 연간 15만톤으로 물량 면에서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으로 파악되지만, 향후 중국 산업발전과 더불어 이와 관련된 기술이 더욱 고급화되고 확대될 것이 확실하다.
- 저자
- 相浦 直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3(10)
- 잡지명
- 輕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70~374
- 분석자
- 김*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