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트의 형태와 승차감의 정량화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용 시트(automotive sheet)는 감동적, 인상적(impressively), 쾌적성(comfort)이 고려되어야 하고, 쾌적한 시트성능조건(seat performance conditions)에 의한 승차감(riding quality)이 좋아야 한다. 따라서 착좌성능(enthronement performance), 스프링정수(spring constant) 및 감쇠량, 굽힘 밸런스(bending balance), 사람이 느끼는 물리량의 수치화 등, 카시트의 형태와 승차감의 정량화에 관한 것이다.
○ 자동차의 평가기준은 디자인, 엔진, 가속력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승차감이며, 이 승차감을 결정하는 것이 자동차 시트이다. 자동차 시트는 체형에 맞는 안락함, 고급스러운 디자인, 오래도록 변형이 없는 튼튼함을 요한다. 골반의 슬라이딩을 억제하고, 척추에서 골반까지의 라인을 인간 본래의 형상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바로, 이 부분이 카시트에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 자동차 시트는 차량에 승차한 운전자 및 승차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로써 특히 운전석 시트와 같은 경우에 운전자가 차량을 잘 조종할 수 있도록 착좌자세 등, 다양한 조건을 알맞게 제공해줘야 한다.
○ 국내에서 최근 시트의 전후 이동, 상하 높낮이와 앞뒤 경사각 조절은 물론 다리가 길거나 짧은 사람들을 고려해 무릎 뒤쪽 부분의 길이까지 조절할 수 있는 시트들이 출시되고 있고, 등받이도 전체 각도와 함께 어깨 부분의 각도만 따로 조절할 수 있는 시트도 나오고 있다.
○ 국내의 자동차회사에서 자동차 잠금 및 보안장치를 주관하는「카액세스 시스템(CAS, car access system)」과 연동된 시트의 연구개발, 각자 다른 열쇠를 가진 두 운전자의 체형에 맞춰 기록된 시트 위치와 사이드 미러 각도(side mirrors angle)를 기억하고 있다가 운전자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 등의 기술개발이 활발하다.
- 저자
- Ryoji Senba, Kenji Kawa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5)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65~69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