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감귤의 가공과 기능성

전문가 제언

지금까지 영양 과학의 관점에서는 감귤 성분으로서 β?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비타민이 중요시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생리 기능성에 관한 연구에 의해 영양학적으로 버려져 온 식물의 이차 대사산물인 ‘비영양소’의 건강 기능이 밝혀지고 있으며, 감귤 과일과 그 가공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농업전망 2013‘에 따르면 감귤 재배면적은 감소하지만, 재배기술 향상으로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과일에 대하여 소비자 선호도가 다양해지면서 감귤 1인당 소비량은 2006년 15.2㎏에서 2011년 13.6㎏으로 11% 감소했고, 앞으로도 2013년 13.3㎏, 2017년 및 2022년 13.7㎏ 등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감귤이 몸에 이로운 기능성 물질을 많이 함유한다고 알려진 물질 중 노빌레틴은 실험동물에서 발암을 억제하고, 이외에도 동맥경화, 자외선에 의한 피부염증 등 염증 억제 작용과 같은 다양한 기능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감귤류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β-크립토잔틴은 동물실험에서 대장암이나 피부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뼈 형성도 촉진하며, 귤을 자주 섭취하는 폐경 후 여성은 골다공증 위험을 낮춘다고 한다.

세계에서 과일 섭취는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는 암, 뇌졸중, 심장병에 의한 사망위험을 줄이고 여성의 골밀도 저하의 위험을 낮추며, 2형 당뇨병 위험과는 관련이 없다는 등의 많은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감귤을 포함한 과일은 사람에게 질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기능성을 포함한 종합적인 조사 연구를 수행하여 소비가 크게 신장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Kazunori O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60(10)
잡지명
日本食品科學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03~608
분석자
이*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