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혁신, 어떻게 변천하고 있나
- 전문가 제언
-
○ 현재 우리의 풍족한 삶은 두 말할 필요 없이 과학 분야의 혁신적 발견의 덕이다. 20세기 중반 트랜지스터의 발명을 위시한 혁신의 물결의 근원은 20세기 초 천재 과학자들이 양자역학 이론을 정립하여 물질세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한 것이지만, 이러한 이론들을 이용해서 우리 삶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생활의 이기들을 만들어 낸 응용과학자들의 덕분이기도 하다.
○ 두 번의 세계 대전을 치루면서 미국은 세계의 정치, 경제는 물론 과학ㆍ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국가로 등장하였다. 미국 대학 연구소들에서는 연구자들이 응용에는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고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하나의 풍조가 되었으나, 1957년 경제, 사회 및 과학 등 모든 분야가 통제되던 소비에트가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를 발사하면서 미국 과학계는 총체적 충격에 빠졌다. 결국 이를 계기로 미국은 응용과학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NASA는 이러한 정치적 현실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과학 분야의 혁신적 발견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데, 그 원인을 분석해서 정책 입안자들로 하여금 미래 기술 정책을 수립하는데 참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스위스 Universitat St. Gallen의 C. Hirschi 교수가 미국을 중심으로 과학ㆍ기술 분야의 기술혁신의 변천사를 고찰한 글은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 필자의 소견으로는 우리나라와 같이 이제 막 개발도상국에서 벋어나고 있는 중진국들이 혁신 기술의 발견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기초연구 분야는 물론 응용과학 분야 과학자들에게도 격려와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 한 때 우리나라는 소위 노벨상 프로젝트를 국가적으로 추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는 바람직하지 않을 뿐 아니라, 원한다고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기초과학 연구결과를 응용과학자들이 응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저자
- Caspar Hirs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52()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874~13878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