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암에서 FGFR 신호전달
- 전문가 제언
-
○ FGF(fibroblast growth factor, 섬유아세포 성장인자)는 작은 분자로서 리간드로 작용하며 세포성장, 분화 및 이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 과정들을 조절한다. FGF는 FGFR(FGF receptor)에 결합하여 이것의 세포질 쪽에 있는 단백질 티로신키나아제를 활성화시키고 다음에 이 효소가 다른 단백질을 인산화하여 생리작용을 나타낸다. 근래에 FGFR가 여성 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 FGF 가족은 22 구성원(FGF1~22)으로 구성되며, 크기가 다르다(17~34kDa). 이 중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FGF는 18개(FGF1~10과 FGF16~23)이다. 각 리간드는 독특한 특이성을 갖고 FGFR에 결합한다. 몇 가지는 많은 수용체와 결합하나 FGF7은 한 가지 수용체에만 결합한다. FGFRs는 4개 FGFR 유전자(FGFR1~4)에 의해 7개 신호전달 수용체가 만들어진다. FGFR는 FGF 리간드의 결합에 이어서 이합체화가 일어나고 티로신키나아제 영역의 인산화에 의해 이 효소가 활성화된다. 그런데 이 FGFR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잘 일어나며 여러 가지 발병과 관련된다.
○ 흔히 볼 수 있는 여성 암은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등이 있다. 이들 암세포에서 특징 중의 하나는 FGFR이 증폭되고 과잉 발현되어있다는 것이다. 암에 따라서 7개 FGFR 중에서 증폭된 FGFR가 다르나 대체로 FGFR1과 FGFR2 증가가 많았다. 분자수준에서 암과 FGFR 증가와의 관계는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지식을 기반으로 부인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 현재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치료방법은 모두 FGFR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첫째 FGFR 억제제인데, FGFR의 구성요소인 키나아제(PTK)의 기질인 ATP와 경쟁할 수 있는 작은 분자의 개발이다. 다른 선택은 단일클론 항체이다. FGFR의 세포 바깥에 있는 구성요소에 결합할 수 있는 항체의 설계이다. 그리고 리간드 포획법인데, 유사분열유발성 FGF 리간드를 억제할 수 있는 약제의 개발이다. 그리고 새로운 접근법인데, 금 나노입자에 결합한 약제의 개발이다. 이 약제는 수용체를 과잉 발현하는 세포에 결합시켜 적외선으로 세포를 파괴한다.
- 저자
- Abbie E. Fearon, Charlotte R. Gould, Richard P. Gros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45()
- 잡지명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iochemistry & Cell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832~2842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